50th Anniversary of European UBF Mission Report by Dr. James K. (English/Korean)

  • by WMD
  • Sep 30, 2019
  • 969 reads

 

“There was life in him” (John 1: 4)

The God who created the heavens and the earth allowed the 50th Anniversary of the European Summer Bible Conference of Historic UBF Missions in Willingen, Germany, on August 8-11 and blessed it with abundant grace. There were 1,079 attendees from 51 countries, including 25 European countries. It was also blessed thanks to the prayer support from Mother Sarah Barry, Msn. Grace A Lee, Dr. John Jun, Dr. and many senior missionaries and shepherds, including P. Abraham Kim, P. Moses Yoon, and Shepherd Moses Lee, President of Korea UBF. Thank you for believing that God has given great grace to each person who attended the conference and that He has received the honor and glory through the European Summer Conference.

Through this report on the European Summer Conference, we pray that we will remember God's grace and look back and renew the vision God showed us. Amen.


 

유럽 UBF 선교 50주년 유럽여름수양회 보고

Dr. James K.,  Europe Coordinator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요한복음 1:4)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지난 8.8-11 기간 독일 Willingen에서 역사적인 유럽 UBF 선교 50주년 유럽여름수양회를 허락하시고, 충만한 은혜로 축복하여 주셨습니다. 유럽 25개국을 포함하여 51개국에서 1,079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Mother Sarah Barry, Msn. Grace A Lee, Dr. John Jun, Dr. Abraham Kim, P. Moses Yoon 선교사님들을 비롯하여 한국 UBF 대표이신 Shepherd Moses Lee목자님 등 많은 시니어 선교사님, 목자님들이 전폭적인 기도 지원 가운데 개최된 수양회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유럽여름수양회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고 참석하신 한 분 한 분 가운데 큰 은혜를 주신 줄 믿고 감사 드립니다. 

이 유럽여름수양회 보고를 통해 새롭게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돌아보며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비전을 새롭게 하기를 기도 드립니다.  아멘 

첫째: 하나님께서 합심하여 수양회를 준비하게 하셨습니다. 

2019년은 유럽 UBF 선교 50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유럽여름수양회는 의미가 매우 컸습니다. 2019 ESBC는 2018.8 미국 ISBC 이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럽지부장 10명으로 구성된 10인 준비위원회, 시니어 선교사님들 자문그룹, 현지 목자 및 2세 목자 자문그룹, 유럽 25인 지부장 및 지부장 사모님들 그리고 독일 동역자 그룹 등으로 분류되어 2019 ESBC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2018.11월 유럽지부장 10인 준비위원회의 발족과 함께 2019.8수양회 직전까지 준비 기모 모임이 꾸준히 이루어졌고, 2019 2월 독일 동역자 수양회는 2019 ESBC를 준비하는 수양회로 개최되었습니다.   

많은 기도와 의견 수렴을 통해 수양회 타이틀이 제1회 1974 ESBC 제목이었던 „In him was Life” (요한1:4)로 결정이 되고, 수양회 말씀은 요한복음 중에서 타이틀을 잘 드러내는 내용으로 요한복음 1, 3, 8, 10, 11장을 정하고, 수양회 이후의 방향이 되는 말씀으로는 마태복음 24장, 28장이 정해졌습니다. 포스트 프로그램으로 비전 투어가 결정되고, 특강 (제목: 과학과 생명), 오픈 포럼 등이 결정되었습니다.

유럽 UBF 교회는 선교사, 현지목자, 2세 목자 그룹이 있습니다. 유럽선교 50주년은 우리에게 차세대 계승 역사라는 중요한 과제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차세대 계승 역사는 단순히 차세대에게 역사를 계승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선교사, 현지목자, 2세 목자, 이 3개 그룹이 하나되는 동역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임을 인식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방향 가운데 말씀 강사, 인생 소감 강사 등 여름수양회 프로그램이 3개 그룹이 함께 하는 그림의 필요성을 갖게 되고, 결국 3개 그룹이 함께 준비하고 참여하는 수양회가 되었습니다.

독일 라이너 목자님 중심으로 4, 6, 7월 세 차례에 거쳐 하이델베르그 센터에서 유럽여름수양회 TG 준비 기도 모임을 갖고 준비 상황 등을 체크하였습니다.  TG은 20개 이상의 그룹으로 분류되어 젊은 2세들로부터 시작하여 시니어 목자님들까지 참여하였습니다. 메신저 캠프는 유럽 코티인 강제임스 선교사와 독일 코티인 라이너 목자를 중심으로 유럽의6명의 1:1 멘토와 함께6, 7, 8월 세 차례에 걸쳐 있었습니다. 8월 마지막 메신저 캠프에는 미국내 유럽 코티이신 Dr. Henry Park 선교사님이 참여하여 도움을 주셨습니다. 인생 소감 강사 캠프는 오스트리아 한제임스 선교사님과 스위스 폴리 선교사님을 중심으로 6월에 개최되었습니다.      

한편, 한국 UBF는 전국 학사 수양회(6월)를 2019 ESBC를 지원하고 기도하는 수양회로 개최되었고, 유럽명예지부장이신 홍갈렙 선교사님이 이 수양회에 초청받아 참석하셨습니다. 

둘째: 하나님께서 생명의 주, 예수님을 선포하셨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말씀, GBS, 인생소감, 특강, 뮤지컬, 비디오 프레젠테이션, 오케스트라, 중창, 합창, 특송, 찬양 등] 

이번 2019 ESBC는 과거 ESBC 프로그램과 달리, 아침 강의가 없었고 3개의 주제 강의와 개회말씀을 포함한 3개의 저녁 강의 그리고 폐회 강의 등 7개 강의가 있었습니다. 주제 강의 강사들은 3명(선교사 1명 - 이스라엘, 현지 목자 1명 - 영국, 선교사 2세 목자 1명 - 독일) 이었습니다. 저녁 강의는 2명(현지 목자 - 포르투갈, 선교사 2세 목자 - 불가리아)이었고, 개회 메시지는 독일 Eberhard Gross 목자, 폐회 메시지는 UBF 세계 대표이신 P. Moses Yoon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3월 말부터 수양회 때까지4개월 동안 말씀 강사 분들과 및 1:1 멘토들과 함께 매주 꾸준히 이루어진 Skype 기도 모임과 3차에 걸친 메신저 캠프를 이루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강사 분들은 서로 다른 말씀을 준비했지만, 전체적으로 한 말씀을 섬기듯 한 마음으로 준비하여 그릇이 이루어졌습니다. 

Eberhard 목자는 개회 메시지를 예수님 안에 있는 영생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을 영접하기 전에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모든 삶의 의미를 잃고 고통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 있는 영생을 영접한 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분명한 인생의 방향과 목적을 가지고 변화된 새 삶을 살게 하신 예수님을 힘있게 증거했습니다. 그는 현재 독일 퀠른 1부 책임 목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영국의 James 목자는 예수님 안에 있는 새로운 영적 탄생과 영생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자신은 외적으로 볼 때 Ph.D를 했고, 고등학교 교감 선생님이며, 가정이 있고, 말씀을 가르치는 니고데모와 같은 사람이라며, 실제 삶 속에서 예수님으로부터 생명력을 얻지 못했을 때, 피곤한 삶을 살았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말씀을 준비하면서 새롭게 예수님께서 주시는 생명력을 덧입고 큰 기쁨으로 생명의 주 되신 예수님을 증거했습니다.  

포르투갈의 Nuno 목자는 선한 목자 되신 예수님을 증거하며 자신이 이 예수님의 양이 된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가를 증거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의 풍성함을 덧입고 선한 목자 예수님을 증거하는 삶을 사는 것이 복됨을 증거했습니다.  현재 그는 직장 생활을 하며 목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크의 Samuel J 목자는 법학을 전공하며 Mr. Law라는 닉네임을 가질 정도로 마음의 평화와 기쁨이 없이 정죄하는 삶을 살았지만, 예수님의 용서의 사랑을 깊이 체험하고,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고 사랑하며 빛 가운데 살게 하신 빛 되신 예수님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우리 모두가 정죄하지 않으시고 용서하시며 생명의 빛 가운데로 인도하시는 예수님 만이 우리의 소망임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30명의 직원이 있는 회사를 운영하는 CEO로서 일을 하며, 목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불가리아 Jr. Cathy K 선교사는 2세로서 불가리아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에 가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그녀는 나사로의 무덤과 같이 아무런 소망 없이 보이는 불가리아에 다시 돌아오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죄사함의 은혜와 창세기 12:1-3 말씀을 통해 선교사로서의 부르심을 영접하고 2년 전 불가리아로 선교사로 파송 받았습니다. 그녀는 죽음의 무덤 속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향해 ‘나사로야 나오라” 외치시는 권능의 예수님을 증거했습니다.  현재 그녀는 교수 목자의 방향 가운데 공부를 하며, 목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Joseph S 선교사님은 지난 23년 동안 가정 교회를 섬기면서 이스라엘에서 사명을 감당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재림이 우리들의 유일한 소망이며 모든 어려움을 극복해 낼 수 있는 근원이라며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된 자의 삶을 살자고 증거했습니다.  그는 현재 대학 연구소에서 과학자로서 근무하여 복음 역사를 섬기고 있습니다.

세계 대표인 P. Moses Yoon 선교사님은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마태28:19)는 예수님의 지상 명령의 말씀이 우리 각 개인과 우리 UBF 교회 공동체의 사명임을 증거했습니다.  

금번 유럽여름수양회 GBS는 7-8명의 소 그룹으로 이루어졌으며, 수양회 전체 문제지는 오픈 문제지였습니다. GBS leader 분들은 대부분 젊은 세대들로 구성이 되었고, 별도의구체적인 질문이 있는 문제지를 가지고 GBS를 섬겼습니다. 다양한 연령 층으로 성경공부 그룹이 이루어져 진지한 성경공부가 되었습니다.   

프랑스 Aix-Marseille, AMEN 센터 John Kim 선교사님은 "과학과 생명”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섬겨 주셨습니다. John Kim 선교사님은 한국에서 박사학위 취득, 미국 MIT 공대에서 포스터닥을 거쳐, 한국 KAIST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현재는 프랑스 Aix-Marseille 국제핵융합 연구소에서 과학자로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는 과학은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영생을 줄 수 없음을 삶의 간증을 통해 증거했습니다. 또한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생명과 영생을 주신 예수님을 증거하고 이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 큰 축복임을 증거했습니다. 그는 현재 국제핵융합 연구소에서 동료들과 AM 의 젊은이들에게 복음을 힘있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인생 강사 분들은 8명 (시니어 선교사 1, 시니어 목자 2, 현지 목자 2, 현지 2세 목자 1, 선교사 2세 목자 2) 총 8명이었습니다. 인생 강사 분들은 유럽 선교 50주년의 의미를 보여주었습니다. Volker Keller 목자는 제1회 1974 ESBC 에 참석하여 주님 안에서 새 삶을 살게 된 유럽의 첫 열매입니다. 독일의Daniel Park 선교사님은 시니어 선교사님으로서 독일 개척 역사의 산 증인입니다. Birgit Pierce 목자님은 1991년도 독일 하이델베르그에서 시카고로 파송된 UBF Europe최초의 선교사입니다. Rebecca Jo 목자님은 한국 선교사와 가정 교회를 이룬 루마니아 현지 목자입니다. Sarah Wieland 목자님은 독일 현지 목자의 자녀입니다. Sainbayer Erdenebulgan 형제는 영국의 몽고 출신 목자 가정의 자녀입니다. Lydia Han 목자는 오스트리아 비엔나 가정교회 선교사 자녀입니다. Maria Kim 목자는 스위스 베른 가정교회 선교사 자녀입니다.  

모든 인생 강사 분들은 자신의 인생에 역사하신 생명의 주 되신 예수님을 감사 충만함으로 증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1세대 유럽 선교가운데 이루신 성령의 영매와 구원의 간증이 감동적이었습니다. 그리고 20대 젊은이들의 솔직 담백한 삶의 이야기 속에 담긴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이 참석한 많은 젊은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동역자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의 소망을 갖도록 격려해 주는 소감들이었습니다.

독일 드레스덴 센터를 중심으로 준비된 뮤지컬은 요한 복음 8장에 나타난 예수님의 정죄치 않은 용서의 사랑을 감동적으로 증거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 죄인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형벌을 받으신 예수님의 모습 속에서 생명의 빛이 드러났습니다. 

독일 Acapeller 합창, 차세대들의 합창, 불어권, 영국, 독일, 이스라엘 가정교회 들의 중창, 트럼펫 등 악기 연주, 특송 등 음악 프로그램 모두가 생명되신 예수님을 찬양하고 드러내는 감동적인 순간 들이었습니다. 

셋째: 하나님께서 젊은 세대들을 통한 비전을 보여주셨습니다. 

유럽여름수양회 Pre-Conference 로 차세대들을 위한 Vision Camp가 체코 프라하에서 GLEF가 독일 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CBF 어린이 수양회가 유럽여름수양회와 같은 기간에 같은 수양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여기에 참석한 약 300여명의 젊은이들이 유럽여름수양회에서 함께 하나님을 찬양 했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무대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춤을 추는 모습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참석한 모두에게 새로운 유럽 선교 50년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셨습니다.     

유럽 선교 50주년 비디오 프레젠테이션은 UBF 교회 탄생과 유럽 선교 내용을 1부, 선교사 및 현지 목자 자녀들의 인터뷰 내용을 2부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비디오 동영상은30명 이상의 2세들의 인터뷰 내용으로 부모님들과의 가정교회를 섬기며, 앞으로의 삶의 방향에 대한 진솔하고 진지한 내용들로 은혜가 충만하였고 유럽 선교의 새로운 주역들이 누구인가를 보여주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그리스 센터 2세 목자들 중심으로 보여진 뮤직 비디오는 요한복음 3장의 거듭남의 진리를 잘 드러내는 내용이었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때만이 삶의 진정한 의미와 열매가 있음이 잘 증거되었습니다.

넷째: 하나님께서 차세대 계승 역사, 불어권 선교, 유럽 6개국 개척을 위해 더욱 기도하게 하셨습니다.

이번 유럽여름수양회 가운데 여러 기도제목이 있었지만, 특히 차세대 계승 역사를 위해 기도하는 수양회였습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유럽의 젊은이들을 위해 매년 개최된 „Encounter Conference”가 이번 유럽여름수양회를 계기로 2020년부터 새롭게 부활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차세대 계승 역사를 통해 새로운 50년 동안, 유럽 1700 캠퍼스 개척가운데 우리 공동체를 축복하시고 사용해 주시길 기도합니다.   

프랑스 Bruno Aussant 목자를 리더로 한 프랑스3개 지부, 벨기에 브럿셀, 스위스 제네바 지부 등지에서 불어권 선교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양회 기간 불어권 선교를 위해 더욱 기도하였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룩셈부르그, 슬로베니아, 알바니아, 몬테네그로, 보스니아 & 헤르체고비나 등 유럽 6개국 개척을 이루어주시도록 기도하였습니다.  

이번 유럽여름수양회를 온 마음으로 섬기셨던 많은 동역자님들 중에, 특히 독일의 Dr. Jonatan Kang, shepherd Knut Rohrmoser, msn. Joshep Yoon, Dr. Moses Lee, msn. Maria Meyer, 영국 런던의 shepherdess Louise Sung, 스위스 베른의 msn. Maria Suh, 불가리아 Jr. Hannah K., 또한 CBF 수양회를 온 마음으로 섬기신 체코의 msn. Hannah shin, 독일의msn. Shinok Rohrmoser, 오스트리아의 msn. Sarah Han선교사님들을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시길 기도합니다. 

끝으로Dr. John Jun 선교사님은 이번 유럽여름수양회를 „매우 은혜스럽고 예술적인 수양회”였다고, Msn. Grace A Lee 선교사님은 „어느 수양회에서 보다 더 많은 은혜를 받았고, 수양회가 끝난지 3주가 지났으나, 아직도 유럽여름수양회에서 받은 은혜로운 메시지와 예술적인 프로그램이 가슴에 가득하며 꿈 속에 있은 듯 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시간 1969년을 시작으로 독일로 파송된 Mary Song (NY UBF), Susana Min (LA UBF), Sarah Lee (Cologne UBF), Sarah Hong (Heidelberg UBF), Sarah Chang (Bonne UBF), Rebekah Kim (Akron UBF, USA) 몇몇 분의 간호 선교사님들로 부터 시작한 유럽 UBF선교를 지난 50년 동안 신실하게 함께 하시고 오늘날 차세대 계승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소망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또한 유럽 선교 50주년 2019 ESBC를 축복하시고 차세대를 통한 유럽 선교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신 소망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죄로 인해 고통하며 방황하는 우리 모두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사 우리 모두에게 생명과 영생이 되신 우리 주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아멘